밋밋한일상/건강한일상

커피를 마시면 방광암이 생긴다?

낯선i 2021. 9. 1. 21:30
728x90

커피를 마시면 방광암이 생긴다?


 

커피를 마시면 방광암이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예전 책들과 옛날 기사들을 보면 커피가 방광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 종종 보이는데요.

커피를 마시면 방광암이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커피를 마셔도 방광암이 생기지 않아요. 

1991년에 발표된 자료에서는 커피와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방광암 발생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조금 높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연구에는 커피와 차를 마시는 사람들 중 몇몇은 흡연을 하고 있어서 이로 인해 방광암의 위험도가 상승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광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바로 흡연입니다.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세계 암 연구재단(The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의 발표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방광암을 유발하는 가능성은 더 이상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미국암협회와 세계 암 연구재단이 발표한 최근 보고들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경우 암의 발생을 높이기보다는 암 발생과 무관하거나 혹은 암 발병률을 낮춘다고 합니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Says Very Hot Drinks May Cause Cancer
World Health Organization Says Very Hot Drinks May Cause Cancer Jun 15, 2016 But drops coffee from list of possible carcinogens The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 has classified drinking very hot beverages as a probable carcinogen , something that probably causes cancer. IARC is 



 비뇨의학과 교과서와 최근 발표된 보고들을 종합하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방광암을 유발할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커피 성분에 항산화제(antioxidant)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커피를 마시면 간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도를 줄여 준다고 합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도 항산화제 성분이 많아서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방광암 걱정은 하시지 않고 커피를 마셔도 되겠으며, 대신 커피를 너무 뜨겁게(65'이상) 드시는 것은 식도암 발생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